2019년 10월 12일 토요일

libp2p: Transport 를 읽고

https://docs.libp2p.io/concepts/transport/

libp2p는 p2p 관련 프로토콜의 집합입니다.
p2p 기능을 원하는 다른 곳에서 쓰일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로 되어 있습니다.

libp2p가 동작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 연결은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.(libp2p에서는 이를 transport라 부릅니다.)
이를 위해 libp2p는 TCP, WebSocket, WebRTC, QUIC등 다양한 프로토콜(참고)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개별 peer간에 연결이 이루어지려면 peer를 구별하는 이름같은 것이 있어야 할 텐데요. 이를 위해 multiaddress(참고)를 사용합니다.
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.

/ip4/1.2.3.4/tcp/4321/p2p/QmcEPrat8ShnCph8WjkREzt5CPXF2RwhYxYBALDcLC1iV6

ip4 주소는 1.2.3.4 이고, tcp 포트는 4321이고, QmcEPrat...는 PeerId를 의미하는 데요. 누구에게 접속하는지를 표시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.

PeerId(참고)를 좀 더 자세히 볼까요? peer를 유일하게 구별하는 이름인데요.
기술적으로는 public key의 해시 값입니다. 개별 peer들은 동작시 private/public key 쌍을 생성해서 유일한 값을 만들어 내고 이를 자기를 구별하는 값으로 사용합니다.

libp2p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하나의 transport만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 동시에 여러개의 transport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.
이를 switch라고 합니다. switch를 통해 protocol negotiation, stream multiplexing, secure communications, connection upgrading을 할 수 있습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Building asynchronous views in SwiftUI 정리

Handling loading states within SwiftUI views self loading views View model 사용하기 Combine을 사용한 AnyPublisher Making SwiftUI views refreshable r...